中, 기미 제거·미백 화장품 신규 규정 발표 NIFDC, 기술 지도 및 관리감독 기준 확립 위한 초안 마련
김민혜 기자 | minyang@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8-03 05:58 수정 2022-08-04 14:18
중국이 특수 화장품으로 분류되는 기미 제거·미백 화장품에 대한 상세한 관리·감독 규정을 내놓았다.

중국 국립식품약품검정연구원(NIFDC)은 1일, '기미 및 미백 특수 화장품 기술지도 원칙(초안)'을 발표했다. 기미 제거 및 미백 기능성 특수 화장품 신청을 위한 기술지도 제공과 감독 관리 부서의 검토 작업에 관한 기술 참조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 중국 기미 및 미백 특수 화장품 기술지도 원칙 초안 (출처:NIFDC 홈페이지)

초안은 기미 제거 및 미백 기능의 작용 원리를 요약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정의한다. 자외선 차단제나 세정 제품, 각질 제거 제품 등과의 경계에 대한 논의도 포함되어 있으며, 제품 공식 및 원료의 사용·시행 기준·검사보고서·안전성 평가자료 등 제품 효능 평가에 대한 특정 요구사항도 언급하고 있다. 

초안은 기미 제거 및 미백 화장품을 주로 피부 색소 침착을 감소·지연시키고 피부 미백 효과를 달성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정의하고 있다. 피부에서 멜라닌의 생성과 대사를 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는 제품을 의미하지만, 의학적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되고 인체의 생리적 기능에 비가역적인 영향을 주어서도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각질 제거나 자외선 차단 효과를 활용해 멜라닌 배출을 돕거나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반응을 완화시킬 수도 있지만, 이러한 2차적 결과는 직접적인 기미제거·미백 효과로 보지 않는다고 정하고 있다. 

등록 신고된 제품은 기미 제거 및 미백용 특수 화장품의 기본 속성에 부합해야 한다. 즉, 피부 색소 침착을 감소 또는 지연시키고 피부 미백 및 미백 효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유효성 주장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등록 신청서에 신규 원료의 등록번호 또는 기록번호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한다.

제품의 중국어 이름도 규정의 요구사항을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중문 명칭은 병음·숫자·기호 등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으며 등록 상표로서 필요성을 인정받은 경우에도 제품 포장에 의미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특정 원료가 포함되어 있음을 암시하는 용어를 브랜드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목적을 포장 및 제품에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해당 원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 사실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제품의 기미 제거 및 미백 관련 효능 주장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과장해서는 안 된다. 기미 제거·주근깨 제거·기미 잡티 제거·항염증 등의 의학적 용어를 사용하거나 제품에 의학적 효과가 있음을 암시해서도 안 된다. 운송 및 피부 도달 하단 레이어, 지능형 표적 흑색 억제 등 자외선 차단제, 클렌징, 각질 제거 효과만 있는 제품 중 주근깨 미백 제품으로 표기되지 않은 제품은 주근깨 미백 효과를 직접 주장할 수 없다.

제품 공식표는 '화장품 안전기술 기준' 등 관련 규정의 요구사항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는데, 표준화된 원료명을 사용해야 하며 원료 사용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한다고 초안은 강조하고 있다. 단일 성분이 아닌 경우에는 구체적 효능 성분을 배합표의 사용 목적란에 명시해야 한다. 

효능 성분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사용 근거의 제출도 필요하다. 등록 신청자가 새로운 작용 방법 또는 지표를 선택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연구 배경 정보 및 방법론 정보를 동시에 제공해야 하며,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기술 자료도 제출해야 한다는 내용이 초안에 포함되어 있다. 

원료 유효성 평가 보고서의 경우 화장품 분야 검사 및 시험 기관 인증(CMA), 중국 국가 인증 서비스(CNAS)를 취득하거나 국제적으로 승인된 GCP(Good Clinical Practice), GCP(Good Laboratory Practice)를 준수해야 한다. 

제품 안전성 평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2024년 5월 1일 이전에 제품 등록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화장품 안전 평가 기술 지침'의 요구에 따라 간소화된 제품 안전 평가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