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메틱] 풍부한 녹말, 가공식품의 주요재료 '옥수수' 옥수수기름과 옥수수수염은 건강식품으로 각광
김민혜 기자 | minyang@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8-03 05:55 수정 2022-08-03 11:22
 
옥수수는 녹말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물이지만 소화율이 낮은 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루 형태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옥수수 전분은 가공식품의 중요한 원료이기도 하다. 


콜럼부스가 전해준 옥수수 

콜럼부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면서 상당히 다양한 농산물들이 유럽에 소개됐다. 옥수수 역시 그 중 하나다. 옥수수는 유럽으로 전파된 이래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하고 생산이 많아져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생산량이 많은 곡물 중 하나가 되었다. 옥수수는 척박한 땅에서도 비교적 잘 자라고 성장기간도 짧아서 효율이 매우 높은 식물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친숙한 식품이기 때문에 옥수수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만날 수 있다. 옥수수를 그대로 삶거나 구워 먹어도 맛이 좋고 팝콘으로 튀겨도 별미다. 뿐만 아니라 콘프레이크나 크림스프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 경우도 많다. 
 



녹말 풍부해 가공식품 주요재료

옥수수는 녹말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물이다. 그러나 옥수수 자체로는 소화율이 30%가량에 불과해 소화가 잘 되는 편은 아니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가루를 먹는 것이다. 옥수수를 가루로 먹으면 소화율이 80~90%까지 올라간다. 이미 옥수수의 전분은 가공식품의 중요한 원료다. 

옥수수 옥수수의 전분을 활용하면 술이나 과자를 비롯해 여러 가지 가공식품에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쌀로 술 빚는 것을 금지했던 시절에는 옥수수 가루를 활용해 술을 빚는 사례가 많았다. 


나이아신 부족은 단점 중 하나

녹말과 함께 옥수수의 겉껍질에는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트립토판이나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은 부족해 영양 가치가 높은 단백질이라 하기는 어렵다. 나이아신 함량이 낮은 것도 옥수수의 단점 중 하나다.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는 영양 결핍성 피부염인 펠라그라 발병률이 높은데 나이아신 부족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경우는 영양을 보완하기 위해 채소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옥수수기름은 건강식품

근래에는 옥수수기름이나 옥수수수염이 주목을 받는다. 옥수수의 씨눈을 활용해 생산되는 옥수수기름은 좋은 지질로 구성된 건강한 기름이다. 옥수수기름에는 올레산, 리놀산,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특히 비타민E의 함량이 높다.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노화를 막고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옥수수수염 역시 인기가 높은 편이다. 옥수수수염은 약용으로 많이 쓰는데 신장을 건강하게 하고 배뇨를 돕는 특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또 특유의 항염효과가 있어 잇몸에 염증이 생길 때 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