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헨켈 제정 여성 과학자 학술상 1회 시상식 ‘마르타 슈마츠코프 여성 과학자상’ 수상자 3명 선정
이덕규 기자 | abcd@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7-01 15:12 수정 2022-07-01 16:15


축하합니다~

독일 헨켈 그룹은 지난 2월 여성 과학자들을 위한 새로운 연구학술상인 ‘마르타 슈바츠코프 여성 과학자상’(Martha Schwarzkopf Award for Women in Science)을 모발 연구 분야를 대상으로 제정한다고 공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헨켈 그룹이 3명의 수상자들을 선정하고 27일 독일 함부르크에 소재한 자사의 본사에서 제 1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과 함께 교환학자 방문이나 헨켈 그룹이 제공하는 전문적인 지원 등 멘토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지게 된다.

헨켈 그룹의 질비 니콜 최고 인사(人事) 책임자는 “성 평등이 헨켈 그룹에 매우 중요한 과제이자 우리의 전체적인 다양성 전략에서 핵심적인 부분의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최근 우리가 전체 관리자 직급에 걸쳐 성 평등을 이룩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공표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여성들은 여전히 연구‧학술 분야에서조차 충분하게 대표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니콜 최고 인사 책임자는 뒤이어 “우리는 ‘마르타 슈바츠코프 여성 과학자상의 제정을 통해 과학계의 재능있는 여성들이 우대받고 그들의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라는 말로 취지를 설명했다.

‘마르타 슈바츠코프 여성 과학자상’은 모발 연구 또는 관련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유럽 내 여성 과학자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10,000유로의 상금과 함께 피선정자의 과학적인 성취과 전문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멘토링 지원이 제공된다.

공모한 신청자들은 헨켈 그룹 뷰티케어 사업부문에 몸담고 있는 모발 연구분야의 여성 박사학위 소지자들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받게 된다.

헨켈 그룹 뷰티케어 사업부문의 안드레아 새틀러 연구‧개발 담당이사는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데다 고도의 자격을 갖춘 다수의 지원자들로부터 응모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바로 그 같은 이유에서 우리는 수상자를 1명으로 국한하지 않고 3명을 선정해 시상키로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새틀러 이사는 ‘마르타 슈바츠코프 여성 과학자상’ 선정 전문심사위원단의 단장을 맡고 있다.

3명의 수상자들은 개척자적인 정신과 혁신적인 잠재력, 진행 중인 연구 프로젝트의 적합성 등을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인정받아 다른 지원자들을 누르고 영예를 차지했다.

새틀러 이사는 “수상자들의 다양한 배경과 경험, 연구영역이야말로 모발 연구분야와 지원자들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들은 연구를 향한 열정과 탁월한 재능이라는 공통분모를 공유하고 있는 주인공들”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수상자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1등 수상자는 폴란드 바르샤바 의과대학 피부의학과의 리디아 루드니카 학과장(사진 왼쪽)이 이름을 올렸다.

루드니카 교수는 지난 30여년 동안 오로지 모발 연구와 모발‧두피질환 분야에서 한우물을 판 학자이다.

10,000유로(약 1만1,400만 달러)의 상금과 관련, 루드니카 교수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NotJustHairDiseases의 내용을 한층 심화시켜 소비자들에 대한 모발질환 교육을 강화하는 데 사용하겠다고 답했다.

2위 수상의 영예와 5,000유로의 상금은 독일 뮌스터에 소재한 기업 스킨‧헤어 리서치 솔루션의 마르타 베르톨리니 최고 학술책임자 겸 부사장(사진 중앙)에게 돌아갔다.

베르톨리니 최고 학술책임자는 모낭(毛囊)의 대사와 관련 변화, 이로 인한 탈모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학자이다.

3위 수상자로는 독일 베를린 소재 샤리테 의과대학에서 피부의학 전공으로 박사학위 과정을 밟고 있는 안드리아 콘스탄티누(사진 오른쪽)가 선정됐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모낭 주위의 미생물군집 변화와 모발염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콘스탄티누에게는 1,000유로의 상금과 함께 개발 중인 프로젝트의 심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헨켈 그룹 관계자들의 전문적인 지원이 뒤따르게 된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