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성분 '슈퍼푸드'가 여름 별미로 항산화 성분 가득한 퍼플티·토마토·말차 등 디저트 주목
최영하 기자 | choi6@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6-23 05:57 수정 2022-06-23 06:31
계속되는 가뭄에 35도 안팎의 이른 폭염까지, 더 더워지는 여름이 현실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쉽게 지치는 체력을 보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몸속 노폐물을 없애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슈퍼푸드가 주목받고 있다.

활성산소는 불규칙한 식사나 운동 부족·피로·흡연·음주·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농도가 높아지며 노화를 촉진,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항산화 효소로 억제할 수 있는데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생성되는 항산화 효소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때 부족한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다.

최근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증가함에 따라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슈퍼푸드를 활용한 디저트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일반 차의 수 배 높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퍼플티'부터 라이코펜과 비타민D가 풍부한 '토마토', 폴리페놀이 가득한 '말차', 안토시아닌과 베타시토 등을 함유해 생명의 나무라 불리는 '아사이베리'까지 슈퍼푸드를 활용한 건강한 디저트들이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비타민 D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토마토는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통한다. 대표 성분인 라이코펜은 세포의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 전립선암·폐암·유방암 등의 암 발생 위험을 낮춘다. 또한 눈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도 많아 망막을 튼튼하게 해 시력도 좋게 한다. 이러한 토마토를 활용한 디저트로는 '토마토 빙수'가 있다. 

휴가철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경주의 한 호텔에서는 지역 농민과의 협업으로 토마토 빙수를 한정 판매하고 있다. 제철 경주 토마토로 만들어 진한 감칠맛을 내며, 새콤달콤한 맛의 제철 토마토가 여름철 무더위로 지친 입맛과 기력을 보충해준다. 지역 농민과의 상생을 위한 '로컬 푸드 피에스타' 일환으로 준비한 신메뉴인 만큼 토마토 수확 기간인 다음 달 31일까지만 만나볼 수 있다.

퍼플티 전문 브랜드 티퍼런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여름철 건강음료 '티퍼런스 시그니처 퍼플티'를 판매 중이다. 주성분인 퍼플티는 아프리카 케냐 1800미터 고지대에서 발견됐다. 뜨거운 적도의 태양을 이기고 찻잎을 틔우기 위해 스스로를 초록빛에서 보랏빛으로 진화시킨 데서 이름이 붙여졌다. 찻잎이 보랏빛으로 무장하는 과정에서 녹차의 수 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생성돼 항산화에 뛰어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GS25는 말차와 손잡았다. 말차는 녹차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섬유질 성분을 제공한다. 특히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심장질환과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말차의 카테킨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므로 허리둘레를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GS리테일은 '슈퍼말차'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슈퍼말차초코콘과 슈퍼말차라떼를 선보인다. 슈퍼말차는 국내 유기농 보성 말차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말차 전문 브랜드로, 설탕 대신 천연 대체 당을 블렌딩해 상품을 제조하고 있다. 이번 GS25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슈퍼말차초코콘과 슈퍼말차라떼 두 가지로 다음 달 15일부터는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을 시작으로 릴레이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하나의 슈퍼푸드인 아사이베리는 아스파트산, 글루탐산과 같은 아미노산과 올레산, 불푸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A와 C, 칼슘,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생명의 나무로 불린다. 특히 아사이베리 껍질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시토 등의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억제와 심혈관계 질환 및 암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 

이를 반영해 스타벅스 코리아는 여름 신규 음료로 '딸기 아사이 레모네이드 스타벅스 리프레셔'를 출시했다.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에스프레소·블렌디드·티바나 등과 같이 스타벅스의 음료 라인업 중 하나로 시원하고 청량하게 즐길 수 있으며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 딸기 아사이 레모네이드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미국 스타벅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로 딸기, 아사이베리 주스, 레모네이드의 조화가 돋보이며 청량감이 넘쳐 갈증 해소에 제격이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