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흥행에서 참패를 맛보고는 있으나 작년부터 시작된 뮤지컬 영화 러시는 유행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봐야할 만큼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도 ‘디어 에반 핸슨’(스티븐 크보스키, 2021년 11월 개봉),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스티븐 스필버그, 2021년 12월 개봉), ‘시라노’(조 라이트, 2022년 2월 개봉)로 이어지는 뮤지컬 영화들에는 공통점이 많다. 영화보다 먼저 무대 공연으로 제작되었다는 점, 따뜻하고도 슬프고, 로맨틱하면서도 위험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코로나 이전부터 기획된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개봉 시기가 비슷한 것을 보면 팬데믹 시대 마지막 골짜기의 집단적 우울함에 애절한 러브스토리와 감성적인 음악이 위로가 될 거라 믿었던 것 같다.흥행 실패에 대한 이유는 조금씩 다른데 톱 스타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은 공히 마케팅에 불리한 지점이었다. 그 중에서도 ‘시라노’는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한 남자의 이야기이므로, 태생적으로 주인공의 미모가 장점이 될 수 없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만큼 ‘시라노’는 삶의 영원한 난제, 사랑에 대한 순수함과 절절함으로 가득차 있다. 시인이자 군인인 ‘시라노’(피터 딘클리지)는 ‘록산’(헤일리 베넷)을 오랫동안 사랑해왔지만 난장이라는 콤플렉스 때문에 친구 이상으로 다가설 용기가 없다. 그러다가 부하로 들어온 ‘크리스티앙’(켈빈 해리슨 주니어)도 록산에게 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는 곡절 끝에 크리스티앙 대신 연서를 써주게 된다.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한 남자를 좋아하는 록산은 아무것도 모른 채 크리스티앙의 황홀한 글솜씨에 끌려 부부의 연까지 맺는다. 그러나 두 남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최전방으로 차출되고, 세 사람은 운명이라는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시라노’의 음악은 아론 데스너, 브라이스 데스너 형제가 작곡했다. 록 밴드 ‘더 내셔널’의 멤버이자 팝 스타들의 음반 프로듀서로 활동해온 두 사람의 음악적 성향이 잘 드러난다. 트렌디한 리듬과 편곡 덕분에 19세기 말에 쓰여진 원작 소설의 오래된 서사가 생기를 얻어 젊고 발랄하게 되살아났다. 화려한 수사에 허영심이 많은 록산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사랑에 있어서만큼은 겁쟁이인 시라노를 성숙하고 남자답게 포장하는 것도 각 캐릭터가 부르는 넘버들이다. 또한, 롱테이크, 쇼트테이크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조 라이트 감독의 편집 리듬과 사운드트랙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도 느낄 수 있다. 로맨틱한 분위기의 ‘Someone To Say’, 낮게 읊조리는 듯한 ‘Your Name’도 빼놓을 수 없는 넘버지만 엉뚱하게도 주인공들이 부르지 않는 노래 하나가 유명해졌는데 바로 ‘Wherever I Fall-Pt.1’이다. 저예산 음악영화로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원스’(존 카니, 2006)의 주인공, 글렌 핸사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상 수상 가수이면서도 다른 목소리들 사이에서 튀지 않고, 병사의 고통만을 전달하려 한 배려가 돋보인다. 흥행 여부만으로는 알 수 없는 개성과 매력이 있는 작품이다. |
비록 흥행에서 참패를 맛보고는 있으나 작년부터 시작된 뮤지컬 영화 러시는 유행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봐야할 만큼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도 ‘디어 에반 핸슨’(스티븐 크보스키, 2021년 11월 개봉),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스티븐 스필버그, 2021년 12월 개봉), ‘시라노’(조 라이트, 2022년 2월 개봉)로 이어지는 뮤지컬 영화들에는 공통점이 많다.
영화보다 먼저 무대 공연으로 제작되었다는 점, 따뜻하고도 슬프고, 로맨틱하면서도 위험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코로나 이전부터 기획된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개봉 시기가 비슷한 것을 보면 팬데믹 시대 마지막 골짜기의 집단적 우울함에 애절한 러브스토리와 감성적인 음악이 위로가 될 거라 믿었던 것 같다.흥행 실패에 대한 이유는 조금씩 다른데 톱 스타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은 공히 마케팅에 불리한 지점이었다. 그 중에서도 ‘시라노’는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한 남자의 이야기이므로, 태생적으로 주인공의 미모가 장점이 될 수 없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만큼 ‘시라노’는 삶의 영원한 난제, 사랑에 대한 순수함과 절절함으로 가득차 있다. 시인이자 군인인 ‘시라노’(피터 딘클리지)는 ‘록산’(헤일리 베넷)을 오랫동안 사랑해왔지만 난장이라는 콤플렉스 때문에 친구 이상으로 다가설 용기가 없다. 그러다가 부하로 들어온 ‘크리스티앙’(켈빈 해리슨 주니어)도 록산에게 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는 곡절 끝에 크리스티앙 대신 연서를 써주게 된다.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한 남자를 좋아하는 록산은 아무것도 모른 채 크리스티앙의 황홀한 글솜씨에 끌려 부부의 연까지 맺는다. 그러나 두 남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최전방으로 차출되고, 세 사람은 운명이라는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시라노’의 음악은 아론 데스너, 브라이스 데스너 형제가 작곡했다. 록 밴드 ‘더 내셔널’의 멤버이자 팝 스타들의 음반 프로듀서로 활동해온 두 사람의 음악적 성향이 잘 드러난다. 트렌디한 리듬과 편곡 덕분에 19세기 말에 쓰여진 원작 소설의 오래된 서사가 생기를 얻어 젊고 발랄하게 되살아났다. 화려한 수사에 허영심이 많은 록산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사랑에 있어서만큼은 겁쟁이인 시라노를 성숙하고 남자답게 포장하는 것도 각 캐릭터가 부르는 넘버들이다.
또한, 롱테이크, 쇼트테이크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조 라이트 감독의 편집 리듬과 사운드트랙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도 느낄 수 있다. 로맨틱한 분위기의 ‘Someone To Say’, 낮게 읊조리는 듯한 ‘Your Name’도 빼놓을 수 없는 넘버지만 엉뚱하게도 주인공들이 부르지 않는 노래 하나가 유명해졌는데 바로 ‘Wherever I Fall-Pt.1’이다.
저예산 음악영화로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원스’(존 카니, 2006)의 주인공, 글렌 핸사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상 수상 가수이면서도 다른 목소리들 사이에서 튀지 않고, 병사의 고통만을 전달하려 한 배려가 돋보인다. 흥행 여부만으로는 알 수 없는 개성과 매력이 있는 작품이다.
그 중에서도 ‘디어 에반 핸슨’(스티븐 크보스키, 2021년 11월 개봉),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스티븐 스필버그, 2021년 12월 개봉), ‘시라노’(조 라이트, 2022년 2월 개봉)로 이어지는 뮤지컬 영화들에는 공통점이 많다.
영화보다 먼저 무대 공연으로 제작되었다는 점, 따뜻하고도 슬프고, 로맨틱하면서도 위험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코로나 이전부터 기획된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개봉 시기가 비슷한 것을 보면 팬데믹 시대 마지막 골짜기의 집단적 우울함에 애절한 러브스토리와 감성적인 음악이 위로가 될 거라 믿었던 것 같다.흥행 실패에 대한 이유는 조금씩 다른데 톱 스타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은 공히 마케팅에 불리한 지점이었다. 그 중에서도 ‘시라노’는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한 남자의 이야기이므로, 태생적으로 주인공의 미모가 장점이 될 수 없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만큼 ‘시라노’는 삶의 영원한 난제, 사랑에 대한 순수함과 절절함으로 가득차 있다. 시인이자 군인인 ‘시라노’(피터 딘클리지)는 ‘록산’(헤일리 베넷)을 오랫동안 사랑해왔지만 난장이라는 콤플렉스 때문에 친구 이상으로 다가설 용기가 없다. 그러다가 부하로 들어온 ‘크리스티앙’(켈빈 해리슨 주니어)도 록산에게 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는 곡절 끝에 크리스티앙 대신 연서를 써주게 된다.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한 남자를 좋아하는 록산은 아무것도 모른 채 크리스티앙의 황홀한 글솜씨에 끌려 부부의 연까지 맺는다. 그러나 두 남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최전방으로 차출되고, 세 사람은 운명이라는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시라노’의 음악은 아론 데스너, 브라이스 데스너 형제가 작곡했다. 록 밴드 ‘더 내셔널’의 멤버이자 팝 스타들의 음반 프로듀서로 활동해온 두 사람의 음악적 성향이 잘 드러난다. 트렌디한 리듬과 편곡 덕분에 19세기 말에 쓰여진 원작 소설의 오래된 서사가 생기를 얻어 젊고 발랄하게 되살아났다. 화려한 수사에 허영심이 많은 록산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사랑에 있어서만큼은 겁쟁이인 시라노를 성숙하고 남자답게 포장하는 것도 각 캐릭터가 부르는 넘버들이다.
또한, 롱테이크, 쇼트테이크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조 라이트 감독의 편집 리듬과 사운드트랙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도 느낄 수 있다. 로맨틱한 분위기의 ‘Someone To Say’, 낮게 읊조리는 듯한 ‘Your Name’도 빼놓을 수 없는 넘버지만 엉뚱하게도 주인공들이 부르지 않는 노래 하나가 유명해졌는데 바로 ‘Wherever I Fall-Pt.1’이다.
저예산 음악영화로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원스’(존 카니, 2006)의 주인공, 글렌 핸사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상 수상 가수이면서도 다른 목소리들 사이에서 튀지 않고, 병사의 고통만을 전달하려 한 배려가 돋보인다. 흥행 여부만으로는 알 수 없는 개성과 매력이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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