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메틱] 성인병 예방하려면 '배아'에 주목하라 비타민E 풍부해 노화 늦추고 다양한 건강효과 발휘
김민혜 기자 | minyang@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5-04 08:44 수정 2022-05-04 08:44
 
성인병을 완화하려면 곡물의 배아(胚芽)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차대전 이후 영국에서는 제빵용 밀에서 배아를 제거하지 못하게 법률을 제정한 사례가 있고, 독일에서는 배아는 물론 밀기울까지 제거하지 않은 통밀로 빵을 만들도록 권장해왔다. 배아는 식물의 씨앗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적절한 온도, 수분, 햇빛이 공급되면 배아에서 싹이 나와 식물이 자라게 된다. 쉽게 설명하면 식물의 생명력을 응축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배아 제거 금지법까지 존재

배아는 대표적 자연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섭취가 꼭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2차 대전 이후 영국에서는 제빵용 밀에서 배아를 제거하지 못하게 법률을 제정한 사례가 있고, 독일에서는 배아는 물론 밀기울까지 제거하지 않은 통밀로 빵을 만들도록 권장해왔다. 배아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아왔기 때문이다.

 

비타민E 풍부해 다양한 효과

배아는 식물의 씨앗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적절한 온도, 수분, 햇빛이 공급되면 배아에서 싹이 나와 식물이 자라게 된다. 쉽게 설명하면 식물의 생명력을 응축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배아에는 지질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E는 항산화 효과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는데, 특유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 우리 몸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비타민E의 항산화 효과가 발휘되면 노화를 늦추는 것은 물론이고 혈관 건강과 혈행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개선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E에는 부신피질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지방 산화를 억제해 다양한 염증성 반응을 개선하는 효과도 나타낸다.


성인병을 완화하는 좋은 효과

근래에는 배아의 기능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다. 밀 배아 오일 등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고 피부 노화를 늦춘다는 연구가 존재한다. 또한 혈압, 뇌기능, 소화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들이 있다.

폐경기 여성이 밀 배아와 아마씨 등을 섭취하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부 연구에서는 밀 배아가 갱년기 증상 자체를 완화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면역력을 정상화 시켜 자가면역 질환을 완화한다는 주장도 있다.


통곡물 먹고 배아유 활용

배아는 통밀, 현미 등 통곡류를 섭취하는 과정에서 섭취할 수 있다. 그 외에는 배아에서 기름을 짠 배아유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배아유는 배아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다. 단 밀 배아유의 경우는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글루텐 관련한 알러지 등이 있는 경우는 확인이 필요하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