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에보닉, 대단위 바이오 계면활성제 공장 건립 퍼스널케어 원료 생분해성 람노리피즈 공장 슬로바키아서
이덕규 기자 | abcd@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1-24 16:10 수정 2022-01-24 16:13


독일의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에보닉 인두스트리스((Evonik Industries AG)가 1억 유로 이상의 금액을 투자해 새로운 바이오 기반 완전 생분해성 람노리피즈(rhamnolipids) 생산공장을 건립한다고 14일 공표해 주목되고 있다.

환경친화적인 계면활성제를 필요로 하는 수요가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

람노리피즈는 샤워 젤이나 세탁세제를 비롯한 각종 퍼스널케어 제품들의 원료물질로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 계면활성제의 일종이다.

그런 람노리피즈를 생산하기 위해 대단위(industrial-scale) 공장 건립에 나선 것은 에보닉 인두스트리스가 최초이다.

대단위 람노리피즈 생산공장을 건립키로 한 결정은 에보닉 인두스트리스 측이 혁신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한 끝에 이루어진 것이다.

과거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분리된 슬로바키아의 슬로벤스카 루프카 지역에 이처럼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한 바이오 계면활성제 공장이 들어서게 됨에 따라 에보닉 인두스트리스 측은 지난 2019년 공룡 컨슈머 기업 유니레버 그룹과 맺은 파트너 관계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이번 투자에 힘입어 에보닉 인두스트리스 측은 확대일로를 치닫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 계면활성제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를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공장은 앞으로 2년 이내에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보닉 인두스트리스의 하랄트 슈바거 최고 혁신책임자는 “우리가 해마다 4억 유로(약 4.53억 달러) 이상의 금액을 연구‧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해 오고 있다”면서 “처음 아이디어 착안단계에서 완제품 생산으로 이어지는 여정에 오랜 시일이 소요되겠지만, 그 만한 값어치가 있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유니레버와 파트너십을 구축한 것은 생명공학 분야에서 우리가 심도깊은 전문성을 보유한 덕분에 성사될 수 있었던 일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유니레버 그룹 중부유럽법인의 페터 데커스 부사장은 “람노리피즈가 오는 2030년까지 전체 클렌징 제품들에 사용되는 화석연료 탄소를 대체하고자 하는 우리의 ‘청정한 미래’(Clean Future) 플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의 하나”라면서 “우리는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지속가능성에 보다 손쉽게 도달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에보닉 인두스트리스와 맺고 있는 파트너 관계는 우리가 보유한 브랜드들의 효능이나 접근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화석연료의 사용을 배제할 수 있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데커스 부사장은 덧붙였다.

람노리피즈는 설탕을 발효시켜 생산되는 바이오 계면활성제의 일종이다.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각종 계면활성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탄소와 열대작물에서 얻어지는 지방이 원료로 불필요하게 많이 사용된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던 형편이다.

람노리피즈의 경우 생분해되는 데다 우수한 포말제 형성과 피부에 순하게 작용한다는 특성에 힘입어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각광받기에 이른 추세이다.

세탁세제 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퍼스널케어 제품들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에보닉 인두스트리스 뉴트리션‧케어 사업부문의 요한-카스파르 가멜린 대표는 “세계 최초의 대단위 생산공장이 건립에 들어감에 따라 우리는 이처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다 우수한 품질을 내포한 람노리피즈를 생산‧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동시에 우리는 뉴트리션‧케어 사업부문의 시스템 솔루션(system solutions)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해 마지 않는다”고 밝혔다.

에보닉 인두스트리스의 생명공학 사업부인 뉴트리션‧케어 사업부문은 현재 20% 수준에 머물러 있는 자사의 시스템 솔루션의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25년여 동안 에보닉 인두스트리스의 슬로바키아 생산공장은 고도로 숙련된 전문인력이 다수 몸담고 있는 가운데 자사의 전략적인 생명공학 핵심기지 역할을 이행해 왔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