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PA, 화장품 등록허가증 전자 등록 시범 시행 1월 1일부터, 시범 기간에는 종이 등록증과 병행
김민혜 기자 | minyang@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2-01-14 09:19 수정 2022-01-14 09:21
중국이 화장품 등록증의 전자 등록을 1월 1일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기업 환경을 최적화하고 시장 참여자의 발전 활력을 자극하기 위해 2022년 1월 1일부터 화장품 등록허가증의 전자 등록을 시범실시한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 화장품 등록허가증 전자 등록 관련 고시 (출처 :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 홈페이지)

2021년 제156호로 발표된 해당 고시에 따르면, 2022년 1월 1일부터 '화장품 등록 및 등록 관리 조치'에 따라 등록을 신청하거나 승인받은 특수 화장품 또는 신규 화장품 원료에 대해 전자 등록 증명서가 발급된다.

또한, 2022년 5월 1일부터 특수화장품 등록 변경 및 허가증 연장을 신청하는 사업자를 상대로도 관련 전자등록증을 발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시에 따르면 전자 등록증과 종이 등록증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전자 인증서에는 전자인증서는 즉시 전송, SMS 알림, 인증, 스캔코드 인증, 온라인 인증, 네트워크 공유 등의 기능이 있다고 설명돼있다.

NMPA는 시범 실시 기간 동안 전자 등록증과 종이 등록증을 병행하여 발급한다는 방침이다. 특수 화장품 및 신규 화장품 원료에 대한 종이 등록증이 발급되면, 전자 등록증은 자동으로 등록자(경내책임자) 온라인 사무소의 법정대리인 공간으로 전송된다.

등록자(경내책임자)는 먼저, NMPA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에 등록하고 실명인증을 완료해야 한다. 이후 온라인 플랫폼 내 '내 증명서' 카테고리로 들어가, 다운로드받은 화장품 전자등록증을 확인해야 한다. '중국약감APP(中国药监APP)'을 사용하면 해당 앱에 로그인해 전자 등록증을 조회 및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한편, NMPA는 전자 화장품 등록증의 정식 시행 시기는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