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은 물론 쇼핑까지…커뮤니티 기반 화장품'앱' 인기 신세계인터, 온라인커머스 맞춘 '에스아이뷰티' 앱 론칭
최영하 기자 | choi6@beautynury.com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1-12-08 05:58 수정 2021-12-08 06:00
화장품 전문앱, 배달앱, 패션앱 등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앱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이러한 앱을 통한 화장품 구매수가 빠르게 늘어가고 있다.  

아무래도 앱의 강점은 리뷰를 공유하고 소통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리뷰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소통 강화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한 유통 업체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초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20~39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쇼핑 패턴과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등에 대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뷰티 제품의 경우 실사용자들의 △후기와 의견 △리뷰 사진 △입소문 등이 구매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 대부분은 특정 구매 목적 없이도 경험과 재미를 위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다고 답했다.

 
올리브영앱과 에스아이뷰티앱 (사진=각 사)


실제 올리브영의 경우 지난해 1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상품의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아 천만 개의 리뷰를 확보했다. 올해 1~9월 기준 월평균 리뷰 수는 약 36만 건에 달하는데 이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인 2019년 동기간과 비교해 759% 대폭 신장한 것이다.

리뷰의 중요성을 인식한 올리브영은 고객들이 상품 후기를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즐길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상품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높였고,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리뷰를 기반으로 성장해 온 앱 화해도 리뷰 누적 640만 건을 보유하며, 화장품 정보 시장에서 올리브영에 이은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 최근에는 커뮤니티와 쇼핑 기능을 결합한 또 하나의 화장품 앱이 새롭게 등장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유저들끼리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쇼핑도 할 수 있는 뷰티 앱 '에스아이뷰티'를 론칭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이번 앱을 통해 온라인 뷰티 사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앱은 판매자 중심의 쇼핑몰이 아닌 고객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고객 지향적인 공간이다. 사람들이 자유롭게 상품 리뷰와 정보를 올리고 소통할 수 있는 앱이 되고자 기획됐으며,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도록 자사몰 에스아이빌리지와 시스템이 연동돼있다.

에스아이뷰티는 크게 피드(FEED)와 샵(SHOP) 두 가지 기능으로 나뉜다. 피드는 회원들의 활동과 리뷰· 브랜드 소식 등의 콘텐츠를 둘러볼 수 있는 공간으로 개인별 맞춤화했고, 샵은 에스아이빌리지 뷰티 전문관과 연동되는 쇼핑 공간으로 상품 검색 기능과 상세 정보·개개인에 최적화된 상품 추천 등 쇼핑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활동지수를 도입했는데 △리뷰 작성 △뷰티찜 △팔로잉 △좋아요 △체험단 응모 등 다양한 활동을 할 때마다 10에서 200 활동지수가 적립된다. 활동지수는 추후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제품 구입 시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다. 팔로워가 10만명이 되면 최대 1000만 포인트를, 내가 작성한 리뷰에 ‘좋아요’ 수가 10만 건 쌓이면 최대 100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에스아이뷰티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반의 온라인커머스가 유통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추후 에스아이뷰티 내 인플루언서를 양성하고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협업 콘텐츠를 기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리뷰는 2030세대 고객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성격의 앱들은 앞으로도 더욱 소비자들에게 환영받을 전망"이라고 전했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