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레버 그룹이 자사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자체 향수 디자인‧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억 유로(약 1억55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22일 공표했다. 제품화 부분과 소비자 취향 등에서 핵심적인 구성요소를 이루는 향기를 디자인하고 개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자사의 전략을 뒷받침하는 취지에서 자체 향수 하우스를 설립하겠다는 것. 이와 관련, 향기는 샤워크림에서부터 데오도란트, 세탁용 세제(洗劑)에 이르기까지 유니레버가 발매하고 있는 다수의 제품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시그니처 향기를 개발하기 위해 조향사들이 과학과 예술을 접목하면서 총 1,000가지 이상의 원료들로부터 방향성(芳香性) 물질을 만들어 내고 개성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날 유니레버 그룹은 자사가 역사적으로 볼 때 소비자들이 알고 애착심을 갖는 향기를 개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향수 하우스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는 점을 환기시켰다. 그리고 이 같은 파트너 관계는 유니레버가 자체 역량을 배양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변함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레버가 자체 디지털 구현조직이 혁신의 개별단계에 빠짐없이 참여해 각종 제품들에 최적의 향기를 만들어 내는 한편으로 외부 향수 하우스들과 협력하는 하이브리드 모델(hybrid model)로 전환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신경의학, 인공지능(AI) 및 디지털 제품개발 등 자체적으로 전문적인 노하우를 보유한 부분들과 기존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결합시켜 우리가 보유한 브랜드 전반에 걸쳐 비교우위를 확보한 제품들을 지속적이고 가성비 있게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유니레버 측은 설명했다. 유니레버 그룹의 리차드 슬레이터 최고 연구‧개발 책임자는 “우리가 첨단 향수 하우스를 그룹 내에 신설하기 위해 1억 유로를 투자키로 했음을 발표하게 된 것에 고무되어 있다”면서 “이 같은 플랜에 힘입어 우리가 자체적으로 향수를 개발할 뿐 아니라 향수업계에서 중요한 기존의 파트너들과도 변함없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는 양면전략을 구사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이미 우리는 전문 조향사들을 충원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포함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면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향수를 개발하고, 우리 그룹의 ‘성장 액션플랜’에 부합되고 놓쳐서는 안 될 브랜드 우월성을 구축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신설될 유니레버의 향수 하우스는 첨단 디지털‧인공지능 기술을 장착한 가운데 과학과 혁신을 결합하면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향기가 기분이나 측정 가능한 정서적 행복감을 개선하는 데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해 신경과학을 이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단지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머물지 않고 기대치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유니레버 그룹은 이 같은 자체 역량의 배양을 통해 향수 트렌드를 민첩하게 인식하고 대응하면서 제품개발, 제제화, 디자인, 제조 및 발매에 이르기까지 기민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미 유니레버 그룹은 영국, 미국, 인도 등에서 전문 조향사들을 고용하기 시작한 가운데 향수 개발, 향기 평가, 측정, 검사 및 자료분석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조직을 육성할 전망이다. 지난 10월 자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센터 향수담당이사로 마티외 르누아르를 선임한 것은 한 예이다. 그는 지난 30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향수업계에 몸담아 왔던 전문가여서 유수의 여러 향수 하우스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주인공이다. 르누아르 이사는 “유니레버 그룹의 향수 여정에 함께 동승할 수 있게 된 것에 큰 기대감을 품고 있다”면서 “조향사로서 나의 소망은 최대한 소비자들과 눈높이를 같이하면서 유니레버가 그 같은 꿈을 현실화하는 최고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유니레버 그룹이 자사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자체 향수 디자인‧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억 유로(약 1억55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22일 공표했다.
제품화 부분과 소비자 취향 등에서 핵심적인 구성요소를 이루는 향기를 디자인하고 개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자사의 전략을 뒷받침하는 취지에서 자체 향수 하우스를 설립하겠다는 것.
이와 관련, 향기는 샤워크림에서부터 데오도란트, 세탁용 세제(洗劑)에 이르기까지 유니레버가 발매하고 있는 다수의 제품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시그니처 향기를 개발하기 위해 조향사들이 과학과 예술을 접목하면서 총 1,000가지 이상의 원료들로부터 방향성(芳香性) 물질을 만들어 내고 개성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날 유니레버 그룹은 자사가 역사적으로 볼 때 소비자들이 알고 애착심을 갖는 향기를 개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향수 하우스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는 점을 환기시켰다.
그리고 이 같은 파트너 관계는 유니레버가 자체 역량을 배양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변함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레버가 자체 디지털 구현조직이 혁신의 개별단계에 빠짐없이 참여해 각종 제품들에 최적의 향기를 만들어 내는 한편으로 외부 향수 하우스들과 협력하는 하이브리드 모델(hybrid model)로 전환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신경의학, 인공지능(AI) 및 디지털 제품개발 등 자체적으로 전문적인 노하우를 보유한 부분들과 기존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결합시켜 우리가 보유한 브랜드 전반에 걸쳐 비교우위를 확보한 제품들을 지속적이고 가성비 있게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유니레버 측은 설명했다.
유니레버 그룹의 리차드 슬레이터 최고 연구‧개발 책임자는 “우리가 첨단 향수 하우스를 그룹 내에 신설하기 위해 1억 유로를 투자키로 했음을 발표하게 된 것에 고무되어 있다”면서 “이 같은 플랜에 힘입어 우리가 자체적으로 향수를 개발할 뿐 아니라 향수업계에서 중요한 기존의 파트너들과도 변함없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는 양면전략을 구사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이미 우리는 전문 조향사들을 충원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포함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면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향수를 개발하고, 우리 그룹의 ‘성장 액션플랜’에 부합되고 놓쳐서는 안 될 브랜드 우월성을 구축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신설될 유니레버의 향수 하우스는 첨단 디지털‧인공지능 기술을 장착한 가운데 과학과 혁신을 결합하면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향기가 기분이나 측정 가능한 정서적 행복감을 개선하는 데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해 신경과학을 이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단지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머물지 않고 기대치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유니레버 그룹은 이 같은 자체 역량의 배양을 통해 향수 트렌드를 민첩하게 인식하고 대응하면서 제품개발, 제제화, 디자인, 제조 및 발매에 이르기까지 기민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미 유니레버 그룹은 영국, 미국, 인도 등에서 전문 조향사들을 고용하기 시작한 가운데 향수 개발, 향기 평가, 측정, 검사 및 자료분석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조직을 육성할 전망이다.
지난 10월 자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센터 향수담당이사로 마티외 르누아르를 선임한 것은 한 예이다.
그는 지난 30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향수업계에 몸담아 왔던 전문가여서 유수의 여러 향수 하우스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주인공이다.
르누아르 이사는 “유니레버 그룹의 향수 여정에 함께 동승할 수 있게 된 것에 큰 기대감을 품고 있다”면서 “조향사로서 나의 소망은 최대한 소비자들과 눈높이를 같이하면서 유니레버가 그 같은 꿈을 현실화하는 최고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