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00
 
Home   >   뉴스   >   전체

멕시코시장 진출 위해선 인증 등 절차 이해 필요

시장 커지면서 인증, 세관검사 엄격해져

입력시간 : 2021-02-23 08:41       최종수정: 2021-02-23 10:31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멕시코 화장품 시장이 커지면서 인증, 세관 검사가 엄격해졌다. 2019년 멕시코 화장품 시장은 6억 1650만 달러(6864억 7275만원)로 연 평균 1.3% 성장세다. 

캡처.JPG

6억 달러 규모의 멕시코 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화장품 기업은 인증 등 수입 절차의 이해가 요구된다. 
2018~2020년 멕시코의 화장품 최대 수입국은 점유율 26.6%의 미국, 한국은 2020년 점유율 2.1%(7위)를 기록했다.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한국기업이 멕시코로 화장품을 수출할 경우 주의할 것은 현지 파트너 혹은 거래처가 멕시코 재무부로부터 수입허가를 받은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수입 가능 업체 허가증에는 수입 취급 가능 품목과 유효기간이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수출 계약시 현지 수입업체가 수입허가를 받았는지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소량의 화장품 샘플을 통관할 경우에도 멕시코 세관에선 식약청 인증 및 공식 수입업자의 등록 서류 및 수입허가 서류 제출을 요구한다. 따라서 바이어에게 배포할 목적으로 무작위로 샘플을 발송하는 경우 반송될 가능성이 높다.  

멕시코에서 통관 절차는 크게 수입신고 전후로 나뉜다. 수입신고 전에 △ 관세사와 업무계약  멕시코 표준규격 인증 신청 △ 멕시코 식약처 위생등록을 마쳐야 한다. 수입신고 전에 위의 세 가지 사안을 확인해야 한다. 

멕시코 공식 표준 규격(NOM)은 멕시코 수입 물품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으로 제품 안전기준 및 라벨링과 관련된 규칙, 포장, 상품정보 등의 표시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멕시코 연방관보의 향수 및 미용제품 제조 시 금지 및 제한 제제에 대한 협의 및 향수 및 미용제품 제조 시 금지 및 제한 제제에 대안 물질 제안 협의 규정을 준수한 항목은 사전 제품 등록 및 일반 정보 전체의 라벨링(스페인어) 작업을 선행해야 통관이 가능하다.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정식 통관 시 제품 라벨링에 오류가 있거나 기타 다른 문제로 통관이 어려울 경우에는 컨테이너를 일단 보세 창고로 옮겨 문제를 해결한 후 통관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통관 시점에 스페인어 라벨이 없을 경우 이 또한 제품 반송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멕시코에 반입이 금지되거나 규제되는 성분은 명확하기 때문에 기업 제품의 성분과 금지 성분에 대한 비교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제품의 내용물이 제조 금지 및 제재 품목을 포함하고 있다면 사전 심사가 필요하다. NOM 인증 신청에는 신청비용이 발생하며 소요기간은 품목별로 상이하나 통상 1주에서 2-3주까지도 소요될 수 있다.

멕시코 보건부 산하 기관인 멕시코 식약청(COFEPRIS)에 위생등록을 마치기 위해선 관세청에서 지정한 관세 납부 후 식약청 사전 승인 신청 양식 및 복사본, 관세 납부 증명서 및 멕시코 내 상품 반입 신청서 등 필요 서류를 제출한다. 

화장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HS Code 3304 1001/ 2001/ 3001/ 9101/ 9999에 해당되며 관세율10%에 부가가치세 16%가 부과된다. HS Code 3304, 9901은 관세율 15%에 부가가치세 16%가 부과되므로 품목에 대한 HS Code를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멕시코 내 반입을 위한 소요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심사 기간은 약 5일-40일이다. 경우에 따라 소요기간은 축소 또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식약청 내부 서류 검토 및 필요 시 상품 샘플 요청을 통한 자체 검사 시행 후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 반입 승인여부를 공지한다. 

수입 신고시에는 관세납부와 함께 수입신고서, 송장, 선하증권, 패킹리스트, 원산지 증명서, 수입허가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위의 서류를 심사하는 단계에서 무작위 샘플을 추출해 멕시코 표준규격 관련 허가서 및 제품을 심사한다. 서류 및 제품 심사가 끝나면 수입 통관 절차가 완료된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