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00
 
Home   >   뉴스   >   전체

존슨&존슨, 베이비 파우더 석면 불검출 재확인

FDA 검사결과 “시료 오염 또는 분석자 실수 때문 추정”

입력시간 : 2019-12-05 13:45       최종수정: 2019-12-06 10:27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존슨&존슨은 자사의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이 안전할 뿐 아니라 석면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입장을 3일 재확인했다.(reaffirmed)


이날 발표는 앞서 FDA가 지난 10월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 중 1개 로트번호(Lot #22318RB) 생산분의 시료에서 0.00002% 이하에 해당하는 미량의 석면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회수조치를 취하도록 한 것과 관련, 존슨&존슨 측이 자체적으로 포괄적인 검사를 진행한 후 나온 것이다.


FDA의 발표 직후인 10월 18일 존슨&존슨 측은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을 대상으로 자진회수에 착수한다고 발표했지만, FDA가 검사를 진행한 동일한 용기(容器)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15차례에 걸쳐 검사를 진행한 결과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29일 공표한 바 있다.


이번에 존슨&존슨 측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검사는 제 3자 실험기관 2곳에 의해 FDA가 위탁했던 실험기관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AMA Analytical Services)에서 조사한 것과 동일한 용기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석면이 검출된 동일한 로트번호 시료를 대상으로 진행한 검사에서도 석면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이날 존슨&존슨 측은 설명했다.


더욱이 존슨&존슨 측은 자체조사를 진행한 결과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 측이 보유한 검사 프로토콜이 표준규정과 편차가 있었고,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가 석면 검출을 확인하기 위해 전면적인 검사를 진행하지도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존슨&존슨 측은 FDA의 검사결과가 나온 근본적인 이유로 검사 대상 시료가 오염되었거나,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에 소속된 분석자의 실수에서 비롯된 결과일 가능성이 가장 유력해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존슨&존슨 측은 “우리가 사용 중인 탤크(talc)가 안전할 뿐 아니라 석면을 포함하지 않는다”며 “총 150회 이상 검사를 거듭했고, 탤크가 사용된 제품들의 품질 및 안전성을 확립하기 위해 이 같은 검사를 이전부터 수시로 진행해 왔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번에 공개한 검사결과는 지난 40여년 동안 외부의 명성높고 독립적인 연구기관들에 의해 도출되었던 여러 차례의 결론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존슨&존슨 측에 따르면 2곳의 제 3자 연구기관들은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 측이 검사를 시행했고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들의 자진회수 조치로 이어지도록 했던 것과 동일한 용기에서 시료를 채취한 후 서로 다른 4가지 연구방법론을 적용해 검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자진회수 조치가 취해지기 이전에 제조된 3개 로트번호 생산분과 자진회수 조치 이후 생산된 3개 로트번호 생산분을 대상으로 한 검사도 병행됐다.


그 결과 존슨&존슨이 사용한 탤크에서 석면이 전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155회에 걸친 검사 중 63회에 걸친 검사에서 도출된 결과는 지난 10월 29일 중간결론으로 공개됐다.


이번에는 나머지 92회에 걸친 검사에서 도출된 결과까지 추가로 낱낱이 공개가 이루어졌다.


이날 존슨&존슨 측은 “시료 오염 때문이든,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 측 분석자의 실수 때문이든, 문제가 발견되었던 시료를 제외하면 제 3자 실험기관에 의해 이루어진 32회의 시료 검사에서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던 것과 달리 3개 시료 중 2개에서 양성 결론이 도출된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의 조사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보인다”고 피력했다.


존슨&존슨 측은 뒤이어 AMA 어낼리티컬 서비스가 미량의 석면을 검출한 근본적인 이유와 관련, 채취에서부터 제조에 이르는 연쇄적인 과정 중에서 문제가 비롯되었을 가능성을 단호히 배제했다.


아울러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들이 동일한 분쇄‧배합 과정을 거쳐 생산되기 때문에 제품에 석면이 포함되어 있다면 자체검사에서 이미 검출이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존슨&존슨 측은 이날 공개한 내용을 FDA에 제출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 안전성 확립을 위해 FDA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의 1개 로트번호(Lot #22318RB) 생산분에서 추가로 석면이 검출되지는 않았지만, 이미 단행된 자진회수 조치가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