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전체

FDA, J&J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회수 공표

발암물질 석면 검출 1개 로트번호 생산분 대상 착수

입력시간 : 2019-10-21 14:01       최종수정: 2019-11-01 08:59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FDA는 존슨&존슨이 미국시장에서 자사의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을 대상으로 자진회수에 착수했다며 18일 소비자들에 유의를 요망하고 나섰다.

그 동안 FDA가 진행한 검사에서 1개 로트번호 생산분에서 석면의 일종인 온석면 섬유(溫石綿 纖維: chrysotile fibers)가 검출됨에 따라 이 같은 조치가 취해졌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존슨&존슨 측은 로트번호 #22318RB 생산분에서 0.00002% 이하의 온석면 섬유가 미량 검출됨에 따라 자진회수에 착수한다고 같은 날 공표했다.

FDA는 해당 생산분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한 후 존슨&존슨 측에 연락해 환불을 요망할 것을 당부했다.

다만 이번에 자진회수가 착수된 로트번호 생산분의 사용과 관련해 부작용 발생이 보고된 사례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FDA에 따르면 탤크(talc: 滑石)를 채굴하는 과정에서 채굴 대상지를 주의깊게 선정하지 않은 데다 탤크 광석을 충분히 정련하지 않았을 경우 탤크가 발암물질의 일종인 석면에 오염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FDA는 이에 따라 탤크를 함유한 화장품들의 경우 석면 포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작업을 진행하는 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탤크가 예외없이 석면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지금까지 FDA가 검사를 진행한 대부분의 시료에서도 석면은 검출되지 않았다.

FDA의 네드 샤플리스 총괄책임자 직무대행은 “오늘 존슨&존슨 측이 취한 조치는 해당 로트번호 생산분을 사용한 소비자들의 안전과 관련해 이루어진 것”이라며 “여기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은 이 문제를 심도깊게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뒤이어 “FDA는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공중보건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FDA는 탤크를 함유한 화장품들의 석면 포함 유무에 대한 검사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소비자들을 위험 가능성으로부터 보호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실제로 FDA는 지난 2018년 이래 각종 화장품의 석면 포함 유무에 대한 조사작업을 지속해 왔다. 지금까지 약 50여종의 화장품이 이 같은 검사를 거쳤다.

바로 이 같은 검사작업의 일환으로 ‘존슨즈 베이비 파우더’ 제품 2개 시료를 대상으로 한 검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 결과 로트번호 #22318RB에서 석면 양성 판정결과가 도출되었고, 로트번호 #00918RA에서는 석면 음성 판정결과가 나온 것이다.

FDA는 올해 말까지 양성 또는 음성 판정결과를 비롯해 검사 대상에 포함되었던 전체 제품들을 포괄하는 검사결과를 가감없이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사가 착수된 이래 FDA는 석면 양성 판정결과가 나온 제품들에 대해 사용을 중단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요망해 왔다. 이 중에는 ‘클레어스’(Claire’s) 및 ‘뷰티 플러스 글로벌’(Beauty Plus Global)의 일부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FDA는 새로운 정보가 확보되는 대로 안전성 경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연방 식품의약품화장품법(FD&C Act)에 따르면 화장품 및 화장품 원료는 색상 첨가제(color additives)를 제외하면 시장에 발매하기 위해 FDA의 심사 또는 허가를 받도록 하는 의무가 부과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FDA는 발매 중인 화장품을 대상으로 면밀한 모니터링 작업을 진행하고,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책임이 주어져 있다.

현행법상으로 등록이나 등재(listing)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FDA가 화장품업체들에게 ‘자진 화장품 등록 프로그램’(Voluntary Cosmetics Registration Program)에 등록할 것을 거듭 주문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FDA는 안전하지 못한 제품들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데 지속적으로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제한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면서도 각종 화장품의 탤크 포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시료를 확보하고 검사를 지속하고 있는 사유이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확대 축소 프린트 메일보내기 스크랩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홈으로   |   이전페이지   |   맨위로
  • 인터뷰
  • 사람들
  • 자료실